단순한 유행이 아닌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툴(TOOL)로써 활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눈 뜨면 새로운 AI가 등장하고, 그에 따른 산출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 AI가 가진 자동화 및 효율성, 방대한 데이터의 분석, 그리고 사용자 경험에 따른 개인화 서비스 제공 등 작업 간 편리하고 접근하기 쉬운 이유가 크겠죠?
애니메이션 산업과 광고에서도 AI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AI를 통해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제작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부분이 클 것입니다.
AI를 활용한 광고 주요 사례를 살펴볼까요?
첫째, 코카콜라의 AI기반 광고 캠페인입니다.
코카콜라는 AI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Create Real Magic’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은 AI를 사용하여 코카콜라와 관련된 이미지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소비자 참여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증대시킨 사례입니다.
둘째, 하인즈의 AI 생성 케첩 이미지
하인즈는 DALL-E와 같은 AI 도구를 활용하여 ‘케첩’이라는 단어만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AI 기술의 창의적 활용을 보여준 예시입니다.
셋째, 나이키의 세리나 윌리엄스 경기 재현
나이키는 AI를 활용하여 테니스 선수 세리나 윌리엄스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대결시키는 가상의 경기를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선수의 성장과 브랜드의 혁신성을 동시에 강조했습니다.
이렇듯 AI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은 기존의 광고와 다른 획기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광고 제작의 경우 광고주와 콘텐츠 제작사의 길고 긴 회의를 바탕으로 컨셉을 도출하고 키워드를 찾고 그에 따른 광고 시나리오와 콘티를 작성한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광고를 제작하는 형식이었는데요. 최근 그 형식에서 벗어나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광고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죠.
AI활용 광고의 장점?
AI를 활용한 광고 제작은 장점이 명확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광고 제작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 AI를 활용하여 짧은 시간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죠.
비교적 비전문가라고 하더라도 AI를 이용한다면 전문가 못지않은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 개인적 경험에 기반한 광고의 스토리 텔링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빠르게 시도할 수 있어 창의적인 광고 제작이 가능한 점도 AI가 각광받는 이유겠지요, 여기에 더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AI활용 광고 제작 시 고려할 점은?
최근 지브리 애니메이션 풍의 이미지를 프로필 사진으로 해두는 것이 큰 유행입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이러한 이미지 사용이 창작자 권리의 침해 이슈로 윤리적, 상업적으로 올바른지에 관한 논의가 꽤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또,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구현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품질에 대한 이슈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죠. 무분별한 AI 사용은 오히려 새롭지도 않고 저작권에 저촉되는 위법적인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풍의 이미지 과도 사용으로 촉발된 이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어 향후 AI 사용에 변화가 있을지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애니메이션 광고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광고를 제작하고 있으며, 소비자와의 소통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 활용에 따른 윤리적, 기술적 고려사항도 함께 검토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AI와 애니메이션 광고의 결합은 더욱 발전하여 광고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앤돌핀 또한 AI의 장점을 활용하여 광고 제작 시 좀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의 경험에 반응하는 부분을 이용하여 톤&매너를 지키면서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확인함으로써 개인적 경험보다 확장된 세계관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풍부한 소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광고주의 다양한 NEEDS를 빠르고 정확하게 초기에 파악하고, 대중이 원하는 광고를 찾음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AI가 만든 세계는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결국 그것을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니까요. 아무리 AI가 발전해도 이야기를 쌓고, 연결하여 소통하는 역할은 애니메이터가 해야 하는 몫입니다.
앤돌핀은 노하우에 AI를 더하여 누가보아도 깜짝 놀랄만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신의 것 보다 최선의 것을 찾는 앤돌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