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캐릭터들을 본 적 있나요?

혹시 지금 가방에 매달려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키링 또는 파우치에서 데굴데굴 거리고 있을지도요.

예뻐서,
귀여워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어서.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들은 캐릭터 굿즈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키덜트 문화라고 해서 어른들도 캐릭터 굿즈 한 개 쯤은 가지고 있죠. 그런데 저 캐릭터들은 굿즈 이전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던 녀석들입니다. 어쩌면 연예인보다 더 인지도가 높을 그 녀석들.

유명 캐릭터 하나 쯤 알고 있는 요즈음. 여러분은 캐릭터와 그 영향력,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혹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나요?

저는 비교적 최근에 IP의 힘과 영향력을 뼈아픈 경험을 통해 체험했습니다. 공공기관의 과업이었는데 캐릭터 사용 부분에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의 ‘IP’를 사전에 취득해야 한다는 문구를 지나친 채 과업을 진행하다가 중간에 포기를 한 낭패를 본 적이 있거든요. 그렇게 해서 지금은 누구보다 IP 지적재산권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IP는 창조적인 활동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한 권리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저작권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현재 IP가 중요한 이유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무엇이든 급속도로 전파되는 온라인에서 창작자의 권리도 침해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죠. 또, IP를 활용한 사업이 큰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IP를 둘러싼 여러 이슈들이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IP. 그 중에서도 캐릭터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고 공감하기 쉽거든요.

캐릭터는 인간, 동물, 사물 등에 특정 성격이나 특징을 부여하여 만든 창조적인 형상입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광고 등 미디어 모든 전반에 활용되고 있죠. 그 사례는 열거하기도 힘들 만큼 많습니다.

사례가 많은 이유는 캐릭터가 가진 힘 때문이겠죠. 캐릭터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 대중의 관심을 끌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캐릭터를 소비하는 대중과 소통이 가능해 여러 분야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나 기관에서 캐릭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상품을 효과적으로 각인 시키려는 이유가 가장 크죠. 특히 기관의 경우에는 상품 판매의 목적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정책이나 제도 등을 캐릭터를 통해 쉽게 풀어 대중적으로 널리 확산 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개념! 원소스멀티유즈 전략.

원소스멀티유즈 전략은 캐릭터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이나 매체로 확장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캐릭터 굿즈 또한 원소스멀티유즈 전략의 하나인 것이죠.
 
이처럼 기업과 기관에서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캐릭터. 잘 키운 캐릭터 하나가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 이제는 이해 되시죠?
 
그렇다면 이처럼 주목받는 캐릭터 사업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까요? 우리 기업과 기관이, 또 우리 사업장이 재미를 톡톡히 보려면요.

첫째로 IP의 확장 측면입니다. 성공적인 캐릭터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확장될 수 있는 강력한 IP를 갖게 됩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콜라보레이션, 테마파크 등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는 키덜트 문화의 확산과 관련이 있는데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캐릭터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확산되면서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AI와 메타버스와 결합 되며, 새로운 플랫폼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전에 없던 마케팅도 출연할 것이고요.

셋째는 한류의 인기와 더불어 대중문화의 문턱 없는 글로벌 확산으로 세계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연히 우리가 아는 글로벌 캐릭터만큼 높은 부가가치를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캐릭터 마케팅은 현대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음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효과적인 홍보와 광고를 위해서, 우리 기관에서는 효과적이고 폭 넓은 정책 전파를 위해서

캐릭터를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IP의 활용이 늘어감에 따라 그리고 원소스멀티유즈 전략이라는 최근의 마케팅 이슈에 따라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해질 것입니다.
앤돌핀은 캐릭터 개발과 함께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굿즈 제작 등 캐릭터를 활용한 모든 미디어 부분의 창조가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고심하는 분이라면

앤돌핀을 찾아주세요. 늘 가까이에서 가장 확실한 해법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