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소상공인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필요로 합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불안한(?) 국내의 경제적•정치적 변화, 국외적으로 국제관계 재편에 의한 통제 불가능한 영역에서의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내외의 이러한 변화는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피부로 와 닿을 만큼 절대적입니다. 이미 국제 금융위기, 또는 코로나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둔화 등 절대 예측도 준비할 수도 없이 갑작스러운 변화를 몸소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반복될 상황입니다.
필자는 필드에서 소상공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한 차례도 경기가 좋아 사업체가 ‘잘’ 운영된다거나 지금 당장, 매출 혹은 지출의 걱정을 하지 않는 분들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변동을 예측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변화에 대처하여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쉽게 말씀드리면, 현재부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지속 가능’한 운영방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시점. ‘적시적소에 적극적인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훌륭한 ‘마케팅 전략’은 매출을 타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입니다.
“우리 사업장은 경기가 풀리면 언제가 사람들이 찾아 줄 거야”
“마케팅은 요즈음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지 나는 좋은 물건만 만들면 돼. 그런 건 의미가 없어”
“나는 내 일 말고는 잘 모르는데 다른 무언가를 찾아 할 수 있을까”
“광고, 마케팅에 돈을 쓰고도 크게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면 손해 아닌가”
대부분 소상공인들이 여러 이유로 마케팅 자체를 외면 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다소 어려운, 마치 다른 세상의 이야기인 것처럼 말씀하시곤 합니다.
제가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오지 않는 고객을 기다리고 계십니까?
매출 걱정, 지출 걱정으로 사업장을 정리하시거나 규모를 줄이려고 하십니까?
최신의 트렌드를 잘 꿰뚫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고객 유치 방법을 찾고 계십니까?
살아남기 위한 운영이 아닌, 부를 창출하는 운영을 하고 싶으십니까?
지금부터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그동안 필드에서 보고, 듣고, 실행하며 쌓은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 정보를 2025년 현시점에서 가감 없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확대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강화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협업 광고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메일&메신저 마케팅 자동화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재구매율을 높여야 합니다.
둘째. 고객 경험 중심 마케팅 강화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개인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셋째. 차별화된 브랜드 스토리 구축
스토리텔링 마케팅
브랜드의 역사, 철학, 가치 등을 담은 스토리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감동과 공감을 전달해야 합니다.
넷째. 데이터 기반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고객 데이터, 매출 데이터, 웹사이트 방문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개선에 활용해야 합니다.
자! 이제부터 심화편입니다. 개념을 알아봤으니 실행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봐야겠죠?
현시점에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오프라인에서 찾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이 가지는 태생적 한계, 또 확장성의 문제 때문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는 매일 엄청난 트래픽을 바탕으로 정보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잘 만든 콘텐츠를 적재, 적소의 플랫폼에 그것도 사람들이 오래 머무르는 곳에 노출시킨다면 그동안 돈을 들여 전단지나 미끼상품 배포로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인지한 잠재적 소비자보다 몇 천, 몇 만배의 잠재적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게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가 파고들어야 할 핵심 특징입니다. 바로 확장성이죠.
또, 뉴스레터와 같은 자동화된 이메일 마케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품의 특징과 업체의 호소력있는 이미지를 창조하여, 업체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데이터 분류작업을 통해 잠재적 소비자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자! 채널이 확보 되었으니,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하루에도 수천, 수만 건씩 쏟아지는 광고 속에서 소비자가 눈여겨 볼 단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 그것이 우리의 목표이자 지향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다른 이들과 차별화된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하여 강력한 후킹 메시지와 함께 각인 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수십 년이 지나도 사람들은 강렬한 기억을 지우지 않습니다. 탄생이 몇십 년이 된 상품들도 처음에는 인지도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잘 만든 광고와 캐릭터로 인한 각인 효과는 세대를 건너 뛸 만큼 지속적이서 충성 고객을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크*바, 빠*코, 투게*, 포*몬 빵 등 이미지를 떠올리면 캐릭터와 CM 송이 생각나는 것은 이런 효과에 기인합니다.